비트맵 파일을 구조물로 읽기
비트맵 파일을 구조물로 읽고 예를 들어 미러 효과를 만드는 것처럼 조작하고 싶지만 어떤 구조물을 만들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가 로드됩니다.BMP파일
비트맵 파일 형식:
- 비트맵 파일 헤더
- 비트맵 정보 헤더
- 팔레트 데이터
- 비트맵 데이터
코드 부분을 계속.이것이 비트맵 파일 헤더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가 만들어야 하는 구조입니다.
#pragma pack(push, 1)
typedef struct tagBITMAPFILEHEADER
{
WORD bfType; //specifies the file type
DWORD bfSize; //specifies the size in bytes of the bitmap file
WORD bfReserved1; //reserved; must be 0
WORD bfReserved2; //reserved; must be 0
DWORD bfOffBits; //specifies the offset in bytes from the bitmapfileheader to the bitmap bits
}BITMAPFILEHEADER;
#pragma pack(pop)
bftype 필드는 실제로 가 로드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BMP 파일, 만약 그렇다면 필드는 0x4D42여야 합니다.
이제 비트맵 정보 헤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비트맵에 대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pragma pack(push, 1)
typedef struct tagBITMAPINFOHEADER
{
DWORD biSize; //specifies the number of bytes required by the struct
LONG biWidth; //specifies width in pixels
LONG biHeight; //specifies height in pixels
WORD biPlanes; //specifies the number of color planes, must be 1
WORD biBitCount; //specifies the number of bits per pixel
DWORD biCompression; //specifies the type of compression
DWORD biSizeImage; //size of image in bytes
LONG biXPelsPerMeter; //number of pixels per meter in x axis
LONG biYPelsPerMeter; //number of pixels per meter in y axis
DWORD biClrUsed; //number of colors used by the bitmap
DWORD biClrImportant; //number of colors that are important
}BITMAPINFOHEADER;
#pragma pack(pop)
이제 비트맵 로드하겠습니다.
unsigned char *LoadBitmapFile(char *filename, BITMAPINFOHEADER *bitmapInfoHeader)
{
FILE *filePtr; //our file pointer
BITMAPFILEHEADER bitmapFileHeader; //our bitmap file header
unsigned char *bitmapImage; //store image data
int imageIdx=0; //image index counter
unsigned char tempRGB; //our swap variable
//open file in read binary mode
filePtr = fopen(filename,"rb");
if (filePtr == NULL)
return NULL;
//read the bitmap file header
fread(&bitmapFileHeader, sizeof(BITMAPFILEHEADER),1,filePtr);
//verify that this is a .BMP file by checking bitmap id
if (bitmapFileHeader.bfType !=0x4D42)
{
fclose(filePtr);
return NULL;
}
//read the bitmap info header
fread(bitmapInfoHeader, sizeof(BITMAPINFOHEADER),1,filePtr);
//move file pointer to the beginning of bitmap data
fseek(filePtr, bitmapFileHeader.bfOffBits, SEEK_SET);
//allocate enough memory for the bitmap image data
bitmapImage = (unsigned char*)malloc(bitmapInfoHeader->biSizeImage);
//verify memory allocation
if (!bitmapImage)
{
free(bitmapImage);
fclose(filePtr);
return NULL;
}
//read in the bitmap image data
fread(bitmapImage,bitmapInfoHeader->biSizeImage,1,filePtr);
//make sure bitmap image data was read
if (bitmapImage == NULL)
{
fclose(filePtr);
return NULL;
}
//swap the R and B values to get RGB (bitmap is BGR)
for (imageIdx = 0;imageIdx < bitmapInfoHeader->biSizeImage;imageIdx+=3)
{
tempRGB = bitmapImage[imageIdx];
bitmapImage[imageIdx] = bitmapImage[imageIdx + 2];
bitmapImage[imageIdx + 2] = tempRGB;
}
//close file and return bitmap image data
fclose(filePtr);
return bitmapImage;
}
이제 이 모든 것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BITMAPINFOHEADER bitmapInfoHeader;
unsigned char *bitmapData;
// ...
bitmapData = LoadBitmapFile("mypic.bmp",&bitmapInfoHeader);
//now do what you want with it, later on I will show you how to display it in a normal window
나중에 Writing to a를 올리겠습니다.BMP, targa 파일 로드 방법, 표시 방법
인용 출처: http://www.vbforums.com/showthread.php?261522-C-C-Loading-Bitmap-Files-%28Manually%29 (사용자: BeholderOf).(일부 경미한 수정이 이루어짐)
여기 짧은 작업 예시가 있습니다.
wav-file을 bmp로 변환합니다(오래전에 너무 즐거웠습니다).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s.h>
#include <sndfile.h>
#include <stdlib.h>
#include <math.h>
#define RATE 44100
typedef struct {
unsigned short type; /* Magic identifier */
unsigned int size; /* File size in bytes */
unsigned int reserved;
unsigned int offset; /* Offset to image data, bytes */
} HEADER;
typedef struct {
unsigned int size; /* Header size in bytes */
int width,height; /* Width and height of image */
unsigned short planes; /* Number of colour planes */
unsigned short bits; /* Bits per pixel */
unsigned int compression; /* Compression type */
unsigned int imagesize; /* Image size in bytes */
int xresolution,yresolution; /* Pixels per meter */
unsigned int ncolours; /* Number of colours */
unsigned int importantcolours; /* Important colours */
} INFOHEADER;
typedef struct {
unsigned char r,g,b,junk;
} COLOURINDEX;
int main(int argc, char *argv[]){
int i,j,rd;
int gotindex = 0;
unsigned char grey,r,g,b;
double ampl;
short _2byte[2];
HEADER header;
INFOHEADER infoheader;
COLOURINDEX colourindex[256];
FILE *fptr;
SNDFILE* sndfile = NULL;
SF_INFO sfinfo;
long rate = RATE;
void (*bmpread)();
void _eightbit(){
if(fread(&grey, sizeof(unsigned char), 1, fptr) != 1){
fprintf(stderr,"Image read failed\n");
exit(-1);
}
if (gotindex){
ampl = colourindex[grey].r * 64. +
colourindex[grey].g * 128.+
colourindex[grey].b * 64.;
} else {
ampl = grey * 256. - 32768.;
}
// printf("%.2f\n", ampl);
}
void _twentyfourbit(){
do{
if((rd = fread(&b, sizeof(unsigned char), 1, fptr)) != 1) break;
if((rd = fread(&g, sizeof(unsigned char), 1, fptr)) != 1) break;
if((rd = fread(&r, sizeof(unsigned char), 1, fptr)) != 1) break;
}while(0);
if(rd != 1){
fprintf(stderr,"Image read failed\n");
exit(-1);
}
ampl = r * 64. + g * 128. + b * 64. - 32768.;
// printf("%.2f\n", ampl);
}
if (argc < 3){
printf("Usage: %s <input.bmp> <output.wav> [samplerate]\n", argv[0]);
printf("For example:\n\t%s pict.bmp sample.wav 44100 2\n", argv[0]);
exit(0);
}
printf("Input file: %s\n", argv[1]);
printf("Output file: %s\n", argv[2]);
if(argc > 3) rate = atoi(argv[3]);
if(rate < 4000) rate = 4000;
//if(argc > 4) channels = atoi(argv[4]);
sfinfo.samplerate = rate;
sfinfo.channels = 2;
sfinfo.format = SF_FORMAT_WAV|SF_FORMAT_PCM_16;
if((fptr = fopen(argv[1],"r")) == NULL) {
fprintf(stderr,"Unable to open BMP file \"%s\"\n",argv[1]);
exit(-1);
}
/* Read and check BMP header */
if(fread(&header.type, 2, 1, fptr) != 1){
fprintf(stderr, "Failed to read BMP header\n");
exit(-1);
}
if(header.type != 'M'*256+'B'){
fprintf(stderr, "File is not bmp type\n");
exit(-1);
}
do{
if((rd = fread(&header.size, 4, 1, fptr)) != 1) break;
printf("File size: %d bytes\n", header.size);
if((rd = fread(&header.reserved, 4, 1, fptr)) != 1) break;
if((rd = fread(&header.offset, 4, 1, fptr)) != 1) break;
printf("Offset to image data is %d bytes\n", header.offset);
}while(0);
if(rd =! 1){
fprintf(stderr, "Error reading file\n");
exit(-1);
}
/* Read and check the information header */
if (fread(&infoheader, sizeof(INFOHEADER), 1, fptr) != 1) {
fprintf(stderr,"Failed to read BMP info header\n");
exit(-1);
}
printf("Image size = %d x %d\n", infoheader.width, infoheader.height);
printf("Number of colour planes is %d\n", infoheader.planes);
printf("Bits per pixel is %d\n", infoheader.bits);
printf("Compression type is %d\n", infoheader.compression);
printf("Number of colours is %d\n", infoheader.ncolours);
printf("Number of required colours is %d\n", infoheader.importantcolours);
/* Read the lookup table if there is one */
for (i=0; i<255; i++){
colourindex[i].r = rand() % 256;
colourindex[i].g = rand() % 256;
colourindex[i].b = rand() % 256;
colourindex[i].junk = rand() % 256;
}
if (infoheader.ncolours > 0) {
for (i=0; i<infoheader.ncolours; i++){
do{
if ((rd = fread(&colourindex[i].b, sizeof(unsigned char),1,fptr)) != 1)
break;
if ((rd = fread(&colourindex[i].g, sizeof(unsigned char),1,fptr)) != 1)
break;
if ((rd = fread(&colourindex[i].r, sizeof(unsigned char),1,fptr)) != 1)
break;
if ((rd = fread(&colourindex[i].junk, sizeof(unsigned char),1,fptr)) != 1)
break;
}while(0);
if(rd != 1){
fprintf(stderr,"Image read failed\n");
exit(-1);
}
printf("%3d\t%3d\t%3d\t%3d\n", i,
colourindex[i].r, colourindex[i].g, colourindex[i].b);
}
gotindex = 1;
}
if(infoheader.bits < 8){
printf("Too small image map depth (%d < 8)\n", infoheader.bits);
exit(-1);
}
/* Seek to the start of the image data */
fseek(fptr, header.offset, SEEK_SET);
printf("Creating 16bit WAV %liHz.\n", rate);
sndfile = sf_open(argv[2], SFM_WRITE, &sfinfo);
if(sndfile == NULL){
fprintf(stderr, "Cannot open output file!\n"); exit(-1);
}
bmpread = _eightbit;
if(infoheader.bits == 24)
bmpread = _twentyfourbit;
/* Read the image */
for (j=0;j<infoheader.height;j++) {
_2byte[1] = 32700;
for (i=0;i<infoheader.width;i++) {
bmpread();
_2byte[0] = (short)ampl;
sf_write_short(sndfile, _2byte, 2);
_2byte[1] = 0;
} // i
} // j
fclose(fptr);
sf_close(sndfile);
}
따라서 비트맵을 읽기 위해서는 @olo가 대답하는 구조가 필요하지만 한 가지 더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 창에 있으면 간단히 추가할 수 있습니다.
#include <wingdi.h>
당신의 코드에서, 당신은 그것들을 별도의 파일에 쓰지 않고 모든 구조물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샘플 코드가 필요하다면 bmp 파일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필터를 구현했습니다.
- 그레이스케일
- 에지-감지
- 흐림
- 세피아
CS50x 과정에서 문제는 생성된 output.bmp가 CS50 ide에서는 완전히 맞았지만 윈도우 10이 있는 로컬 컴퓨터에서는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그래서 제가 약간의 수정을 해봤는데 효과가 있었습니다.이 코드는 리눅스와 다른 OS에서도 휴대가 가능합니다.당신의 시스템에서 내가 했던 코드는 여기에 있습니다.
언급URL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279242/read-bitmap-file-into-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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